• 학생활동
  • 공대동아리

공대동아리

컴퓨터공학과

블랙홀

신입생을 중심으로 컴퓨터에 관한 연구를 통해 대학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지도자적 자질 양성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자 결성되었습니다. 주된 활동은 학과 학우들을 위한 공개수업,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 학술세미나를 비롯하여 회원 간의 스터디 그룹을 결성하여 프로그램 전시회를 발표하는 등 정보보호와 학술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

N.A.D.O

N.A.D.O.는 2000년 9월 15일 창립된 전자과내 전통 있는 동아리입니다. Micro Controller를 다루는 전자과내의 학술동아리로 학술제 및 각종대회 참가 하고 있으며, 9월 창립제 및 사회에 나가있는 선배님들, 대학원 선배님들과의 MT 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학기 중, 방학 중 C언어 및 AVR 교육실시 및 개별 또는 조별 프로젝트 진행, 각종 전시회 및 Conference견학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ARS

ARS는 전자과의 유일한 RF무선통신을 다루는 소규모의 과 동아리입니다. RF무선통신이란 Radio Frequency, 즉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통신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은 물론 그 밖의 많은 지식들을 동아리 안에서 얻을 수 있으며, 특히 학기 중 작품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개인 실력 향상은 물론 남들보다 한걸음 더 앞서는 지식을 통해 관련 수업과목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학기 중 혹은 방학 중 대회와 학술제에 참여하여 자기만의 실력을 쌓아 보는 건 어떨까요? 또한 능력 있고 훌륭한 선배님들을 통해 많은 조언과 함께 앞으로의 대학생활의 즐거움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F.C.E.Z.

축구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동아리 F.C.E.Z 입니다. 저희 모임은 말 그래도 축구를 좋아하고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것을 좋아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모임입니다.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축구를 매개체로 운동능력 향상과 개인의 건강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의 좋은 인연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과 어울리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많은 참석바랍니다.

정보통신공학과

Syncnet

정보통신분야에 맞추어 NETWORK에 사용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하는 학술 동아리입니다.

옥탑방

본 학과의 협력 산업체인 ㈜옥타컴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최근 부상하고 있는 USN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는 동아리입니다.

KNOCKER

처음 시작은 로봇축구의 프로젝트가 주축이었고 요즘에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과 하드웨어, 윈도우 프로그래밍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공부하는 동아리입니다.

HATTRICK

HATTRICK은 한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의 축구 소모임으로써 2000년 4월 5일 창단되었습니다. 시작명은 ‘동네축구’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으나 2001년 ‘해트트릭’이란 명칭으로 정보통신학과 축구 동아리로 새로운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학부

L4(Liverty Four)

저희 L4는 영상을 사랑하는 학우들이 만들어 가는 학술동아리입니다. 영상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L4가 될 수 있습니다. 꿈 많고 패기 넘치는 신입생 여러분! 당신의 능력을 펼칠 시간입니다. The Time is Now!

애니그마

애니그마는 3D그래픽을 다루는 학술 동아리로서 영상 특수효과나 3D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공부하는 곳입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를 기본으로 하여 3D맥스나, 에프터이펙트 등 여러 가지 툴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로 게임 캐릭터 모델링에 이해와 캐릭터 모션을 공부하고 있고 관심 있는 분야별로 각자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룹 프로젝트 형식으로 선배와 후배 같이 작업함으로서 편안하고 재미있는 분위기에 공부하여 궁극적으로 3D분야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잠재능력과 무한한 상상력을 같이 펼쳐 나아가실 분들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GDA

GDA는 그래픽, 디자인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동아리로서 개인의 작품을 통해 의견을 반영하고 공모전 출품에 목적을 두는 동아리 입니다.그래픽에 관심이 있는 신입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건축학과

공간우리

공간우리는 한남대학교 건축학과 소속 건축 프로그램 동아리로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기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에 이용하고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1990년 ‘CAD아카데미’의 이름으로 설립되어 동아리 중 최초로 CAD프로그램을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1994년 ‘공간우리’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어 CAD뿐만 아니라 건축에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을 주적으로 스터디합니다. 학기 중 주마다 학년스터디와 학기마다 1번씩 답사를 실시하고 방학 중에는 기간을 정하여 방학스터디를 실시합니다. 또한 매년 한번씩 정기총회를 실시하여 졸업생과 재학생이 모여 스터디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시공간

시공간 동아리는 건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건축의 기본 분석, 현대 건축에 대한 토론과 분석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1985년에 설립되어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선후배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여 가족 같은 분위기의 동아리입니다.

고건축

고건축은 전통건축 답사 기행 동아리로써 서양의 건축물만이 아닌 우리의 옛 건축물들을 중심으로 답사를 다니는 기행 단입니다. 사라져가는 혹은 잊혀져가는 역사 속에 흘러온 고건축의 정신을 현대건축과 더불어 전통건축을 새롭고 다양하게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건축공부를 하는 입장에서 폭넓은 견문을 넓힐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세움터

세움터는 1986년 설립된 동아리로써, 전공인 건축 설계를 조금 더 심도 있게 토론하고 공부하는 동아리입니다. 재학생으로 이루어지는 스터디에서는 건축에 관련된 지식을 얻고 동아리원들과 친목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학기 답사를 통해 동아리에서 스터디한 건물을 직접 경험하는 활동을 하며, 매 방학 개최하는 정기 총회에서는 실제로 건축 업무를 하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작품을 발표하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그린나래

건축학과의 유일한 봉사동아리 그린나래입니다. 그린나래는 ‘그린 듯이 아름다운 날개’라는 뜻으로 봉사의 손길이 닿는 곳 마다 희망과 용기의 날개가 생겨난다는 의미입니다. 손길이 닿지 못하는 곳곳에 찾아가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고, 기쁨을 전해주며 그들이 세상 속에서 일어설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동아리입니다. 학년에 상관없이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모여 동아리 내에서 체계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의 특성을 살려 재능 나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프로그램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 활동하거나 농어촌 집고쳐주기, 해비타트 등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전공

시공 : ‘Master builder’

시공 동아리는 건축시공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자 시공현장을 찾아가 수업 시간에 배운 것들을 직접 보고 경험하는 동아리이다. 또한 매주 1회씩 신문 읽기를 통하여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건설에 관한 기사를 접하며 건설경기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다.

설비 :‘AATE (All About The Equipment)’

설비동아리 ‘AATE’는 실내 생활환경과 건축물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인체의 위생·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축물에 설비하는 모든 공작물의 총칭으로서 학우들에게 좀 더 친숙하고 쉽게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동아리이다.

재료 : 더함

더함은 건축공학 학생들 간의 친목도모와 지식함양을 지향하는 친목형 학술 동아리이다. 학생들 한 명 한 명이 더해져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잘하는 부분은 부각시켜 각 구성원의 성장을 도모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구조 : ‘PSD (Perfect Structural Design)’

구조는 구조 계획에 따라 기본적인 설계를 정하고, 구조역학을 기초로 한 구조 계산에 의해 구조물의 안전을 확인 하는 것이다. 구조동아리 ‘PSD(완벽한 구조설계)’는 친목학술동아리로 구조를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나아가 그 의미와 중요성을 배우기 위한 동아리이다.

축구 : 아키태클

축구동아리인 아키태클은 축구를 좋아하고 또 즐겨하는 학생들이 모여서 함께 풋살, 축구를 연습하면서 체육대회 또는 각종 대회를 나가서 좋은 성적도 얻고, 선·후배간에 끈끈한 관계를 가지면서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이다.

봉사 : 나눔건설

나눔건설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앞만 보고 나아가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시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젊은이들의 따뜻한 마음과 손길이 필요한 소외된 곳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06년 처음 창설되었다. 나눔건설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에 참여하는 동아리원들은 강의실에서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나누는 기쁨과 더불어 학생 자신들의 전공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뜻 깊은 경험을 토대로 미래의 건설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한 걸음 더 성장해 나가고 있다. 나눔건설은 한국해비타트에서 주관하는 희망의 집짓기,집 고쳐주기 등 주거환경개선봉사를 주로 하고 있다.

우주회

우주회는 1994년에 처음 모임을 가져 고건축과 현대건축의 답사를 통한 학습활동을 목적으로 하며 ‘우주’는 한자 그대로의 뜻을 가져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매월 답사계획을 수립하고 선행학습과 현장답사를 통한 건축알기에 전념하도록 노력하기 위해 결성된 동아리이다.

일맥산악회

‘일맥’은 ‘하나의 핏줄’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동아리 구성원 모두가 한 가족처럼 지내자는 취지 속에 만들어졌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동아리이며 산을 등반하고 산을 가지고 끝없는 의의와 소중함을 깨달아 가고 느끼는 곳에 중점을 두며 타동아리에 비해 각별한 선·후배 관계를 자랑하는 동아리이다.

토목환경공학전공

발모아

학과 소동아리로 선ㆍ후배간의 친목도모 및 체력양성을 위한 축구 동아리입니다.

TRUSS

학과 소동아리로 선ㆍ후배간의 친목도모 및 체력양성을 위한 농구 동아리입니다.

산업경영공학과

M.I.P (시뮬레이션 모델링 동아리)

시뮬레이션 모델링 및 분석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설립된 동아리입니다. 한국시뮬레이션 학회 주최 대학생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다수 입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을 뿐 만 아니라 다수의 시뮬레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는 시뮬레이션 분석 외에 3-D 프린팅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RECON (인간공학연구회)

산업안전 및 인간공학 연구주제에 대한 세미나와 실험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향후 안전 및 인간공학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인간공학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등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SPARK (데이터사이언스 동아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데이터를 해석·융합하는 방법을 익히는 동아리로, 파이썬, R 등의 언어를 익히며, 개별 회원의 관심에 따라 빅데이터, 머신러닝, 데이터사이언스, 컴퓨터보안, IOT, VR 등에 응용합니다.

QLAB (품질랩)

생산 및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품질 문제를 연구하는 동아리입니다. 6-시그마, ZD이론, 카노품질모형 등의 품질 이론을 학습하여 향후의 취업 및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과

ME CAD

ME-CAD는 갈수록 심화되는 경쟁사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각종 CAD/CAM/CAE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배양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함께 모여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2005년도부터 결성되어 활동해 오고 있다. 본 동아리는 매년 전국 대학생 모델링 경진대회에 참가하고 있는데, 이는 타 학교와의 경쟁과 비교를 통해 우리 학생들의 수준평가를 이루고, 실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Creo-element/Pro 상급 실무교육에 지속적으로 일정 인원을 파견하여 교육을 받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최신 기술과 고급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더불어 인력의 전문화·고급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ME GLOBE

ME GLOBE (GLObal Brain Education, 글로벌인재양성 프로그램) 는 국내외 유명대학원으로의 진학, 유학을 목적으로 하는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이다.

ME CIA

기독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관/소양 함양을 위하여 성경공부와 기도 및 교제모임으로 학과 창설 때부터 모이고 있다.

자동차선진기술 연구

자동차 선진 연구회 동아리는 자동차 관련 기술 및 차세대 자동차를 위한 신기술 연구와 이를 직접 차량의 설계, 제작에 반영하여 전국 자작 자동차 대회에 출전함으로서, 공과대학 학생들의 엔지니어로서의 능력, 미래 기술에 대한 안목과 팀워크 자질 향상, 실질적인 기획-설계-제작-성능평가 라는 엔지니어링 전반에 대한 실무 경험과 지식 습득을 추구하는 동아리이다. 2005년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되었으며, 전국 하이브리드 자작 자동차대회, 국제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 Capstone Design 경영대회 등 여러 전국 규모 대회에 매년 출전하여 현재까지 우승 1회, 준우승 2회 등 짧은 연혁에도 불구하고 총 9회의 입상 경력에서 보이듯이 자동차에 많은 애정과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의욕적으로 활발히 활동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