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소개
  • 학장 인사말

학장 인사말

“한남의 자랑! 한남의 희망! 우리 공과대학이 대한민국 공학발전을 견인하겠습니다!”

서영성

오늘 날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 조선. 전자 산업에서의 일등 제품들은 탁월한 공학엔지니어들의 기술력이 있었기 때문이며, 이 엔지니어들을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지난 수십 년간 우리나라 공학교육이 잘 담당해 왔습니다. 그러나 세계화와 지식기반 사회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21세기 들어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통한 기술 융합이 핵심인 4차 산업혁명기가 도래하면서, 전통적인 공과대학 커리큘럼과 교육양식으로는 급변하는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하기에 미흡하고, 다양한 기술을 새로운 방식으로 융합하여 획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 ·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급속한 과학기술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모호해지는 지역간, 산업간, 기술간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과학 기술 발전의 인문 · 경제 · 사회적 맥락까지 읽어낼 수 있는 엔지니어를 육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한남대학교 공과대학은 9개의 다양한 기반 전공을 갖추고, 내실 있는 커리큘럼, 다학제적 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내일의 세계를 이끌어갈 창의 · 융합형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한남대학교는 지난 60년간 기독교 세계관적 창학정신을 유지하며 20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대전 · 세종지역 대학 중 가장 높은 '우수' 등급을 획득한, 유서 깊은 중부권 명문 사학이며, 역량 있는 우수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남대학교 공과대학은 2017년 현재 교수 76명, 재학생 2200여명, 졸업생이 12,400명이 넘으며,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는 7개 과와 그 중, 3개 학과 산하에 8개 트랙으로 편제하여 12개의 전공을 운영하며, LINC+, 창업선도대학, 한국공학인증, 건축학 인증, 지방대학특성화사업(컴퓨터통신무인기술), 장기현장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BK21 플러스, 연구마을 등의 혁신적이며 공신력 있는 공학교육, 산학협력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글로컬 기준을 만족하는 유능한 공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세월동안 한결같이 지향해 왔듯이, 다가오는 미래에도 한남대학교 공과대학은 창의적 실용지식과 실천인성을 갖춘 글로컬 인재 양성에 힘쓸 것입니다. 풍성한 결실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08.31.

공과대학 학장 서영성